주민등록 초본 발급방법



등본과 초본의 차이는 무언인가요?



등본 : 세대주를 기준으로 세대 구성의 전체적인 내용 확인 가능

초본 : 세대주와 주민등록등본상의 세대원 개인의 관련된 인적사항 기록 및 확인 가능


등본과 초본의 차이점 잘 아셨나요?


두 서류는 모두 쓰임새가 다르기 때문에 뭐가 더 좋다 유용하다 라는것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서류를 요구 할 때는 주민등록등본으로 확인하며,
초본의 경우 개인적으로 기록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 초본발급방법 알려드리기 전,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 또는 민원24 검색해주세요.
아래 사이트로 바로 접속하셔도 좋습니다.



주민등록 초본발급방법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메인 왼쪽에 자주찾는민원 '주민등록' 클릭해주세요.

 


 

초본발급방법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직접 주민센터에 가시면 발급수수료가 있지만
온라인에서는 등본 초본 모두 무료입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신 후, 주민등록 탭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나옵니다.


등본/초본 교부


아래 신청하기 클릭해주세요


 

주민등록 초본발급을 위해서는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가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프린터까지 체크하신 후 다음단계로 이동


 

등본발급과 동일한 화면에서 두번째 탭 "주민등록표초본교부"를 클릭해주세요

교부 대상자의 성명/주소/주민등록번호는 자동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주민등록 초본발급방법 전체이력을 원하신다면
아래 신청내용 화면에서 "전체포함"으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전체이력이 아닌 일부만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포함/미포함 본인이 필요한 부분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민원신청내역으로 이동해서 바로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해요.


 

본인이 출력할 것인지 또는 제3자 출력할것인지도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편도 가능하지만 3~4일 소요되기때문에 바로 출력하시는게 편리해요.


제3자 출력의 경우는 출력할 당사자의 민원24 아이디와 성명/연락처가 필요합니다.